미국 호러소설의 거장 스티븐 킹의 아들인 조 힐이 쓴 "Horns"라는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하지는 않지만, 공포와 스릴러 장르에서는 제법 인지도가 있는 알렉산드르 아야가 감독을 맡았다. 이런 조합치고는 영화가 너무 밋밋한 편이다.

원작소설의 아우라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얘기가 있지만, 드물게 잔인한 장면이 나오긴 한다. 공포스런 분위기를 조성하기에는 영화음악이 너무 산만했고, 그나마 특수효과는 봐줄만 했다. 영화의 여러 구성요소가 약간씩 어긋나는 분위기임에도 오히려 잔인한 장면이나 특수효과들은 좋아서 호러영화 전문감독이 제작자나 원작자와 너무 타협한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유명인의 2세들이 겪는 그들만의 성장통을 조 힐 역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다. 영화 곳곳에서 스티븐 킹의 흔적이 발견되기 때문인데, 현실적인 사회에서 초자연적인 세계로 넘어가는 전환을 아주 자연스럽게 묘사한다든지, 인간의 약점들에 대해 과도하게 비난하며 배설하는 듯한 대사들이 그렇다. (스티븐 킹은 이런 식의 비틀어진 쾌감을 주는 식의 소설을 자주 쓰면서도 자신은 그렇게 차가운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영화 속 아버지가 유명인이라든가 음악을 한다든가 하는 부분들 역시 스티븐 킹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스티븐 킹은 작가들과 함께 밴드활동을 하기도 했다.)

혼스_장면

출처 : DAUM 영화





"혼스"는 감독인 알렉산드르 아야의 스타일보다 인간의 내면을 파헤쳐 놓는 데 능수능란한 스티븐 킹의 아들 조 힐의 고찰이 더 진하게 담겨 있다. 다름 아닌 이 세상의 진정한 악이란 무엇이며, 악마란 존재 어떤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소년과 소녀의 순수했던 사랑, 주변 사람들의 억압받은 개인적인 욕망들 그리고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타인을 주저없이 희생시키는 위선이 영화의 주된 축을 이룬다. 에덴 동산의 아담과 이브처럼 자연 속에서 둘 만의 사랑을 키워가던 소년은 소녀가 사라지자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뿔을 통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사람들의 가식을 엿보게 되고, 현실세계의 가장 큰 악은 "위선(僞善. 착한 척 꾸미다)"과 마주하게 된다. 

영화의 진짜 범인은 다른 캐릭터와 사뭇 다르다. 억눌린 욕망으로 인해 괴로워하지도 않고, 속내가 드러났음에도 포기하지 않는다. 한마디로 선(善)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이 자연스럽게 이기적이다.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는 기회가 찾아오기 전까지는 사람들이 원하는 선의 이미지를 손쉽게 꾸며낸다. 

순수한 정신상태였던 주인공은 에덴동산의 아담처럼 선(善)과 악(惡)에 대해 무지한 상태였다가 사람들을 만나가면서 당황하고, 실망하고, 좌절하고, 죄를 저지르면서 이 둘을 분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악마의 모습으로 진정한 악의 존재와 대결을 펼친다. 영화에서 뿔과 악마의 형상은 가식과 위선의 크기에 따른 환상이다. 

흥미로운 주제와 재미있는 스티븐 킹식 혹은 그의 아들 조 힐식 구성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지만, 호러전문인 알렉산드르 아야가 표현해 내기에는 좀 부담스러울 정도로 심리적인 배경을 필요로 했던 게 아닐까 생각된다. 

다니엘 레드클리프의 노력은 주목받을 만 하지만, 아직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남자주인공 역의 본래 캐스팅이 샤이아 라보프였던 점을 보자면 주인공은 분명 어린 외모의 청년을 원했던 건 확실해 보이니 동안이 문제였던 건 아닌 것 같지만, 초반의 연기력은 별로 자연스럽지 못했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