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아웃(Layout)

3단형 레이아웃

3단형 레이아웃


 
3단 구성의 장점은 역시 다양한 블로그 메뉴와 위젯을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1단은 너무 단순해 보이고, 2단이 적절해 보이기는 하나, 팀원들 중 컴퓨터와 연관이 적은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친구들도 블로그를 그냥 일지식으로 사용해 온 터라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고 싶어 3단을 사용합니다.



사이드바(Sidebar)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이미지, 공지, 로그인 모드(관리자, 글쓰기), 달력, RSS 피드, 방문자

일반적인 기능들입니다. 팀원들은 종종 [ 공지 ] 메뉴를 읽어봐 주셨으면 하고, 달력을 보시고 포스팅이 없는 날(포스팅이 있는 경우 날짜가 굵게 표시됨)이 길어지는 경우, 간단한 포스팅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포스팅 리스트

최근에 팀원들 중 누가누가 포스팅했나 알 수 있겠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테고리

우리 블로그의 주제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게 바로 카테고리와 태그라고 생각됩니다. 블로그, 문화, 일상에 관해 잘 묶어둘 수 있도록 고민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그

인기도순으로 30개 가량 노출시켰습니다. 팀원들은 웬만하면 자기 포스팅에 자기 닉네임으로 태그 달아주세요. 나중을 생각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코멘트, 최근 트랙백

팀원, 방문자, 이웃블로거들의 반응 혹은 관심도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트랙백의 경우에는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린 후, 관심 포스팅 혹은 다른 팀원에게 링크시켜 의견들을 공유해 보셨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뉴스 베스트

포스팅할 때 이런 식으로 포스팅하면 되겠구나 하는 좋은 예제들이 되고, 블로그스피어에서 대략 이런 흐름이 있구나 하는 정도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글들 잘 쓰시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우리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아찾기 캠페인

블로그에서 그나마 우리가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좋은 캠페인으로 보입니다. 상단의 리본들이나 이런 캠페인 위젯, 로고등을 찾으면 바로 알려주세요. 그 의도를 잘 알고, 공감할 수 있다면 많이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카이브(글보관함)

처음에는 카테고리 기능이 있음에도 아카이브가 왜 있나 싶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그 블로그가 얼마나 성실하게 운영되어 왔나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포스팅 내용이 있고, 월별로 20개 이상 6개월가량 포스팅된 블로그는 일단 신뢰성있는 블로그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들을 과감하게 흝어봅니다. 현재 우리 블로그는 그다지 퀄리티가 높지 않은 포스팅이 월 20개 정도 포스팅되고 있지요.. 언젠가는 우리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먼 크리에이티브 라이센스(Common Creative License)

개인블로그의 저작권 강화를 위한 캠페인입니다. 법적 효력은 그다지 없다고 합니다. 이 캠페인의 의도는 저작권을 강화하여 개인의 저작물을 보호하려는 의도도 있지만, 그보다 저작권 표시, 비영리, 변경허락 여부를 분명히 표시하여 공동저작 혹은 합법적인 변경을 장려하여 좀 더 수준높은 컨텐츠 양산하려는 의도가 강합니다. 즉, 내가 시작했으니 우리 모여서 좀 더 건전하고 질좋은 창작물이나 자료를 수립해 보자라고 이해해 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크(Link)

팀원들의 블로그, 이웃블로그 들을 등록해 둡니다. 관심분야가 비슷하거나 초청하고 싶은 이웃블로그들이 있으면 먼저 양해를 구하고 링크해 두면 좋겠습니다. 최근 링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 우리도 서로 관심있는 블로그들이 많아지면 UI 를 변경하여 적용해 보도록 하지요.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