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13일 모임전문공간 토즈의 강남점(강남대로점 아님)에서 열렸던 메타블로그 사이트 블로그코리아(이하 블코)의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1.블로그코리아 2008 계획
2.블로그뉴스룸 서비스 현황 및 계획
3.설치형 블로그잇 소개 및 베타테스트 안내
4.블로그코리아 2008 봄 사이트 개편 미리보기
5.Q&A

블코에 대한 그간 사용자들의 시선과 현황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후, 블코의 블로그에 대한 생각 - 정체성/브랜드, 커뮤니티, 보상 - 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요구를 받아안겠다고 소개하는 자리였습니다.

크게 사용자의 참여를 북돋울 수 있는 부분(블UP, 추천시스템)과 보상(블로그잇링크, 키워드광고) 강화 부분으로 나눠졌습니다.

1. 다른 형태의 추천시스템 - 블UP

기존의 다른 메타블로그 추천시스템과 달리 추천점수를 개인이 다르게 줄 수 있답니다. 1 ~ 99 점까지 가능한데, 기억으로는 평균이 아닌 합산결과로 기록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점수를 줄 수 있는 건 아니고, 블코 내에서 활동을 열심히 하신 분들에게 포인트(점수)를 다달이 나눠주어 그 포인트를 가지고, 포스팅에 점수를 줄 수 있답니다. 오픈시에는 블코에서 측정한 커뮤니케이션지수를 기준으로 우선 포인트를 할당하고, 블코랭킹 130 분께는 1000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하시네요. (흠.. 내 커뮤니케이션 지수가.. --;;)

이런 운영방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생각해 봤습니다.

긍정적인 예상을 하자면, 우수한 사용자들이 하는 평가가 가중치를 가지게 되어 양질의 포스팅을 찾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사용자들에게 미약하나마 보상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특정 사용자 집단이 포스팅을 조정하지 못하도록 신규가입자의 경우 24시간동안 점수를 매길 수 없고, 자신의 포스팅에 대해서도 점수를 매길 수 없도록 조치했습니다.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차등이 생기게 되면 트러블메이커들의 반발이 우려됩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지 않는 포스팅이 계속 상위에 보여지면 음모론이라도 제기하는 게 악플러들의 습성인 것 같습니다.

다른 경우로는 포스팅의 흐름이 아무런 변화가 없을 때 입니다. 우수한 사용자들에게 무게중심을 옮기겠다고는 의지를 분명히 하는 서비스가 오픈했는데, 포스팅의 질이나 다양성에 변화가 없을 경우 그냥 푸닥거리를 한 것에 불과해질 것인데, 이 경우가 최악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쳇말로 " 무플이 악플보다 무섭다"고 안에서는 난리법석을 떨었는데 밖은 고요하기 그지없다면 대략 난감입니다.

어쨌거나 추천시스템의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추천자 리스트도 공개된다고 하니 허튼 짓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보상제도의 강화 - 블로그 뉴스룸, 블로그잇링크

블로그 뉴스룸이 3개월(?) 전쯤에 오픈해서 시행되고 있고 50여개의 업체와 다수의 미디어블로그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와 더블어 키워드 광고 서비스와 유사한 " 블로그잇링크 " 라는 서비스도 추가한답니다. 블로그위젯 형태로도 제공한다고 하시는데, 개인적으로는 카피서비스가 가지는 한계에 대해 좀 더 고민해봐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차별화가 느껴지도록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레스블로그, 레뷰, 이글루스의 렛츠리뷰 등등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면 기존의 이런 리뷰보상 시스템은 단지 유사한 서비스가 하나 더 추가된 것 이외의 별다른 느낌은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아직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해야 적절한 수익 혹은 영향력을 생성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너무 많은 것이 짧은 시간에 등장했고, 냉정하게 비교해 볼 수 있는 자료도 미비한 실정입니다.

이번 모임의 전체적인 느낌은 메타사이트가 가지는 고민을 블코에서도 똑같이 하고 있다는 것과 사용자의 반응을 이끌어 내려는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보여졌습니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나눠주신 블코 티셔츠는 잘 입고 있습니다. ^^;; 꽤 괜찮네요. ㅎㅎ

01234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