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프로페셔널 K 버전이 설치된 어떤 삼성 PC 에서의 일이었다. 번들로 설치된 노턴 ( Norton ) 프로그램들을 지우고 나서 곰플레이어 ( 2012년 7월경의 버전 ) 을 설치한 후 최신버전 ( V 2.2.49.5140 (2013/03/08) ) 으로 업데이트하자 익숙한 버그(?) 가 보이기 시작했다. 바로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창에만 " GOM.exe " 가 보이고, 윈도우 화면에서는 아무 것도 실행되지 않는 증상이었다.

대개 윈도우 XP에서는 헛돌고 있는 프로세스를 작업관리자 창에서 " 프로세스 끝내기 " 로 종료한 후 재시작하면 정상동작했는데, 윈도우7 에서는 도무지 정상동작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ㅡㅡ;;

윈도우를 종료한 후, 재부팅해보기도 하고, 다음클리너로 레지스트리를 싹 정리한 후 컴퓨터를 완전히 껐다가 켜보기도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킨 후, " GOM.exe " 를 마우스 우클릭해 작업의 우선순위를 높여보기도 했으나 아무 효과가 없었다. " GOM.exe " 프로세스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버렸다. ㅡㅡ;;

곰플레이어를 삭제한 후 재설치하기를 몇 번 시도해 보다가 우연히 구버전 ( 2012년 7월 버전 ) 은 정상 동작한다는 걸 알고 일단 그대로 뒀다.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업데이트를 할까 싶어 환경설정 창 ( F5 ) 에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되도록 설정해놨다.

일단 윈도우7 쪽 문제는 아닌 것 같은 게 업데이트를 아예 안하거나, 조금 하거나 완전히 업데이트 한 상태로 테스트해 봤는데, 한 번 나타난 이 증상은 계속 반복해서 나타났다.

또한 완전히 버그나 오류라고 하기도 뭐 한게 똑같은 조건의 다른 PC 에서는 똑같이 셋팅 중이었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는 점이다. ㅡㅡ;;

의심되는 건 삼성에서 깔아놓은 easy 어쩌구 하는 프로그램들과 충돌인데, 그마저도 아니면 정말 난감하다. 눈에 보이는 증상은 바탕화면의 곰플레이어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마우스 포인터에 모래시계(?) 표시가 잠시 보이다가 사라지고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거다. 그러면서 작업관리자에는 메모리를 할당받았다는 듯 떡하니 " GOM.exe " 이 돌아가고 있다.

윈도우 XP 에서는 " GOM.exe " 와 " Hwp.exe " 가 주로 이런 증상을 보였는데, 사용자가 더블클릭이 안된 줄 알고 반복해서 누르면 작업관리자에 여러 개의 곰플레이어와 아래아 한글 프로세스가 떠 있을 수도 있다. 주로 크랙버전의 운영체제에서 발견되었다. 하지만, 악성코드나 외부접근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게 새로 구입한 컴퓨터로 프로그램 삭제 등의 작업을 진행한 후 업데이트 직전에 랜선을 꼽았기 때문이다. 권한문제일지도 모르겠다. ^^;; 혹시 우선순위가 올라오지 않고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자동으로 사라져버리는 운영체제의 정책이라는 게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제 곰플레이어 회사 ( 그래텍인가? ) 에서도 신경을 썼으면 싶다. 이런 증상은 본 지가 언젠데.. ㅡㅡ;; KMP 나 팟플레이어나 다들 장단점이 있어 번갈아 쓰고는 있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