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수님의 30년 글쓰기에 대한 비법이 들어있다고 한다. 읽어보니 " 비법 " 인지는 모르겠지만, 서양의 글쓰기 서적이나 우리나라 문학서적의 난해한 글쓰기 안내서보다는 훨씬 쉽게 와닿는 얘기들이 들어있었다. 책두께도 얇고 내용도 간결해서 좋았지만, 무공이나 이외수 님만의 세계가 좀 들어있어 거북한 점이 있기도 했다. 

크게 단어의 장, 문장의 장, 창작의 창, 명상의 장으로 분류한 후, 각 챕터마다 기본이 튼튼해지는 얘기를 독특한 스타일로 풀어놓았다. 단어의 장은 좀 지루하고, 애매모호했는데, 그럼에도 단어채집에 대해 적응해 가니 그 다음장으로의 진행이 쉬워졌다. 

문장의 장은 직유, 은유 등등의 수사법이나 글쓰는 사람의 마음가짐 등에 대해 설명한다. 문장을 이에 맞춰 써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온다. 

창작의 장은 전개나 구성에 관해 얘기하며 소설 등의 여러 스타일로 쓰여진 이외수님의 글들이 발췌되어 있다. 여기서 이외수님의 제대로된 글을 아직 읽지 못했다는 걸 깨달았다. 이 책은 이외수님의 " 장외인간 " 이후로 두번째 책인데, " 장외인간 " 은 좀 실망스러워 이외수님을 그냥 기인 정도로 여기고 있던 터였다. " 벽오금학도 " 나 " 괴물 " 을 봤어야 하지 않나 싶다. 시간되는대로 찾아볼 작품이 몇 있었다. 

명상의 장은 제목처럼 명상을 통해 사색을 중시하라고 하며 스스로를 정신적으로 채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는데, 별다른 비법이 있을리 없다. 아주 짧은 장인데, 글쓰기에 대한 절절한 질문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그러나, 대답을 준비하라

만약 이 세상에 종말이 온다면 그대는 무엇을 하겠는가.

- 271쪽 발췌


글쓰기의 공중부양
국내도서>인문
저자 : 이외수(oisoo)
출판 : 동방미디어 2006.02.01
상세보기


전문글쟁이가 되거나 소설가 등이 되고픈 허황된 욕심은 사라진지 오래니 별다른 부담감은 없는데, 이런 질문을 하기에는 책 내용이 다소 가벼워 보인다. 그럼에도 글쓰기는 약간의 체계적인 개념과 연습, 부단한 노력 그리고 애끓는 열정이 있으면 언제든 실행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복잡한 이론과 기교보다 바른 마음가짐, 진심을 담으려는 노력이 아주 중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글쓰기에 제법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보기보다는..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