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오프닝은 어떤 전투 상황이 소리로 진행되는데서 시작한다. 오프닝 크래딧이 등장하는 동안,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곧 시대적 상황이 짤막하게 자막으로 등장한다. 이런 소리들이 나중에 "퓨리"의 부대원이 어떤 수준의 고참병들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그 후, 어떤 곳인지 알 수 없는 평원에서 햇빛을 등진 한 인물이 등장하며 시작된다. 하얀 말을 탄 군인임을 알게 될 즈음에는 주변환경 역시 전투가 끝난지 얼마 되지 않은 전쟁터임을 알게 된다. 아직 화약연기가 가시지 않은 채 곳곳에 탱크나 전투의 잔해들이 널부러져 있다. 

군인이 한 탱크 옆을 지나는데 갑자기 누군가 튀어나와 그를 습격한다. 단칼에 군인을 죽인 또다른 군인은 익숙한 솜씨로 말의 안장을 걷어내고, 말을 전장 밖으로 돌려 보낸다. 그는 워대디이고 자신의 탱크 위로 다시 올라가 먼 곳을 바라보고 잠시 서 있는다. 곧 탱크 안으로 들어간다.

이 도입부는 워대디(브래드 피트)가 노먼 앨리슨(로건 레먼, 하얀 말)을 전쟁 밖으로 살려서 돌려보낼 것이고, 자신은 전장에 남은 채 그대로 역사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고 본다. 노먼 앨리슨을 묶고 있던 허위의식과 군인의 의무 같은 것은 무자비하게 걷어내고, 자유인으로써 스스로의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밌는 장면으로는 노먼 앨리슨이 처음 탱크를 타고 이동하던 중 여인을 자전거를 세운 채 탱크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어여쁜 아가씨를 발견하는 장면을 들 수 있겠다. 영화 속에서 "퓨리"의 부대원들은 여자와 회포를 푸는 일에 갈급해 하는 캐릭터들임에도 그 순간, 탱크 바로 옆에 서 있는 여인을 바라보는 이는 노먼 뿐이다. 다른 고참병들이 그 여인에게 집중했다면 훨씬 요란스러웠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얘기는 거의 진실에 가깝다. 이 장면에서 노먼은 아직 상황판단을 못하고 있는 신출내기라는 걸 잘 보여준다. 영화 속에서 애타게 여자를 찾던 고참병들이 신비롭게도(?) 그녀를 그냥 지나친다. 노먼은 숲 속에 있는 독일군 소년병에게도 같은 반응을 보였다가 아군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탱크는 부대원들의 상하관계가 잘 드러나도록 화면을 잡는데, 워대디(브래드 피트)는 항상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도록, 바이블(샤이아 라보프)은 바로 비스듬한 곳에서 살짝 아래쪽으로 볼 때가 많다.

가장 재밌는 액션장면은 독일 티거 탱크와의 전투씬이지만, 가장 드라마틱한 장면은 브래드 피트와 로건 레먼이 가정집에서 머무는 장면이다. 브래드 피트의 내적 갈등이 잘 드러난다. 전쟁이 끝나고 신참병처럼 살고 싶은 바램과 지긋지즉하면서도 떨쳐낼 수 없는 고참병들 사이를 봉합하지만, 실제로 그 갈등을 억지로 씹어삼키는 건 워대디다. 


영화에서 가장 아쉬운 곳은 엔딩 부분인데, 훨씬 더 품격있고 감정이입이 되도록 찍었어야 되지 않나 싶다. 영화 내내 유지해 왔던 리얼리티 때문인지, 아니면 액션이 부족했다고 느꼈던 건지는 알 수 없지만, 막판에 탱크에서 바람빠지는 소리가 들리는 듯 했다. ㅡㅡ;;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