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공지 페이지(온오프믹스)

Microsoft의 Hero 공식 블로그

http://www.microsoft.com/korea/heroeshappenhere/join-in/default.mspx

제목 :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
  - 아이스브레이크
  -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 (강사 : 명승은, 닉네임: 그만, 블로그: http://www.ringblog.net)
  - Hero
블로그 소개
  - Hero 블로그에 참여하기
  - Hero 블로거 혜택 

: 온오프믹스 라운지 발췌

2008년 2월 12일 화요일에 삼성역 포스코센터 5층에서 "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 " 이라는 주제로 열린 교육에 참석했습니다. 7시부터 1시간 가량의 아이스브레이크(30초 스피치, 자기소개)와 1시간 가량의 명승은 님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그후 짤막한 마이크로소프트의 Hero 블로그에 대한 소개가 있었구요.

강의 내용은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필수요건 중 하나인 좋은 글쓰기와 약간의 노하우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짧고, 아직 블로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라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였습니다.

저는 개발자와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행사이기에 기존의 블로거 모임과 다른 좀 색다른 내용이 등장할 것 같아 참석했지만 - 예를 들어, 검색엔진 이야기나 기술정보에 대한 포스팅 저작권, 기술인력들이 블로그를 통해 협업한 사례 등등 -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었습니다.
명승은 ( 닉네임 : 그만 ) 님도 참석한 다른 파워블로거 분들께 왜 오셨는지 물으시더군요. ㅎ 개발자나 시스템 엔지니어가 아니신 분들은 아마도 새로운 분들과 인사도 나누고, 색다른 소식을 들을 수 있을까 해서 참석하셨을 것 같습니다.

최근 관심사는 블로그를 통한 웹에서의 협업작업의 사례를 찾고 있는 것이어서 IT 업계에서 실무를 하고 계신 분들은 어떤 식으로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을까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웹에서 협업으로 코딩을 할 수는 없겠지만, 업계종사자들에게 필요한 공개적인 문서화 작업이나 업계 동향을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웹저작도구로 블로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관리자 등등이 자신들의 역할과 의사소통에 대한 암묵적인 지침을 빠르게 교환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런지요?

강의를 들으면서 새삼 저의 편협한 시각을 느꼈습니다. 일반인들이 컴퓨터를 전공했다고 하면 컴퓨터, 인터넷, 웹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처럼 질문할 때의 당혹감을 느꼈으면서도, 평소에 개발자, 엔지니어는 블로그를 척 보면 알 것이라고 착각하고 살았다는 점입니다. ^^;;

그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익히 알던 얘기라 기본적이기는 - 기초와 기본은 분명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굳이 적을 것은 없었다고 느꼈는데, 앞쪽에 앉으신 분들이 열심히 강의 내용을 적으시는 걸 보고 좀 놀랬습니다. ^^;; 아마 전혀 블로그 쪽 얘기를 잘 보지 않으시다가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려고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꾸준함에는 분명 중점을 두셨는데, 그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한 노하우를 블로거 간의 교류에 지우쳐 설명한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물론 블로거 간의 교류, 방문자에 대한 응대도 블로그 운영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좋은 컨텐츠 생산, 개인의 커리어 관리, 역량 강화, 문화 체험의 도구로서 좋은 도구임을 얘기해 주시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무슨 롱테일 얘기를 하는 것 같기는 하지만, 블로그는 블로거 간의 연결 - 소셜 네트워크 - 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외의 다양한 장점들도 모두 활용해 보면 앞의 것 못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방문자만을 의식할 필요는 없으며, 블로그는 재미적인 요소, 학습적인 요소, 정보수집의 편리도 쏠쏠하다고 보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강의에서는 참석자들에게 맞는 동기부여를 나열하고, 꾸준함과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운영 노하우를 제안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해 양질의 컨텐츠가 쌓인 블로그가 어떤 영향력과 개인적인 성취를 이뤄냈는지 보여주는 흐름으로 진행됐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실 개인블로그라서 그냥 적은 것이라 그렇지 무지 어려운 일이지요. ^^;; 하지도 못할 꺼면서 몇 자 적어봤습니다. ㅎ

블로그 포스팅은 정직해야 하지요. 정직하게 짧은 잡생각들을 적어봤습니다. ㅋㅋㅋㅋ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