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메인보드에 달려있는 비디오 출력단자들도 대부분 2 개 이상 ( RGB 와 DVI 정도? ) 은 달려 있어 모니터를 2 개 사용하는 게 그리 어렵지 않지만, 드물게 오래된 PC 에서는 RGB 단자가 한 개여서 2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모니터 분배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놈의 " 모니터 분배기 " 라는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터라 제품을 찾을 때 곧잘 헷갈린다. 비디오 공유기 라느니 모니터 공유기라느니.. 아마도 인터넷 공유기라는 말을 흔히들 써서 그런 게 아닐까 싶기는 한데, 온라인 컴퓨터 매장을 둘러보니 모니터 선택 / 분배 / 확장기 로 구분되나 보다. 모니터 선택기는 여러 대의 PC 본체를 한 대의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이고, ( 평소에 KVM 이라고 불렀는데.. ^^;; ) 확장기는 비디오 단자가 하나인 경우에 2 개 이상의 모니터를 한 화면처럼 사용하도록 해주는 장치로 보인다.

모니터 분배기는 2 개 이상의 모니터가 똑같은 화면을 보여주고, 확장기는 2 개 이상의 모니터가 하나의 화면을 나눠 보여주는 것 같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2개의 비디오 단자가 있어 2 개의 모니터가 연결되면 그래픽 카드 옵션에 " 복제 " 와 " 확장 " 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같은 효과로 보여진다.

DVI 와 RGB 2 개의 단자를 가진 PC 에서 와이드 LCD 모니터와 PDP TV 를 동시에 연결하고, 같은 해상도로 보려고 하니 와이드 LCD 모니터의 화면비가 너무 납작하게 보여 눈이 피곤해지는 상황이었고, 해상도를 1024 * 768 이상으로 하면 PDP TV 가 PC 화면을 출력할 수 없기에 ( 까맣게 나옴 ) 별 수 없이 RGB 모니터 분배기를 구입해 사용해야했다.

가격은 모르겠고, 주문한 물건이 왔는데 이 참에 정리해두려고 한다. 상자 안에 매뉴얼이 없다. ㅡㅡ;;

http://www.ez-net.co.kr/new_2012/product/view.php?cid=6&sid=&q=&seq=163&page=&q=&PHPSESSID=d7d02bb2b460dbead86ab4000eeacb90

( 사진은 무단복제라 쓰지 말라는 경고를 발견해서 다행이 올리지 않습니다. ㅋㅋㅋ )

스펙

********************

기능 : 2포트 / 4포트 모니터 분배기 ( NEXT-2502VSP / 2504VSP )

해상도 : 초고해상도 2048 * 1538 ( 초고해상도라니.. 좀 유치하다. ㅡㅡ;; )

비디오 대역폭 : 250MHz

추가기능 : DDC, DDC2, DDC2B ( 이게 뭐하는 건지 찾을 수가 없었다. ^^;; )

최대전송거리 : 65M ( 모델별로 100 미터가 넘는 것도 있었는데, 이 전송거리가 RGB 케이블에 따라 다른 줄 알고 있었는데, 모니터 분배기도 영향을 미치는가 보다. ^^;; )

전원 : DC 5V 어댑터

********************

" RGB 단자 " 라는 단어보다 " VGA 영상 " 이라는 단어가 더 일반적인 모양이다.


어느 날, 모니터가 흐려지거나 흐렸다 밝았다 하는 증상을 보이는데, PC 에 이런 모니터 분배기가 있다면 반드시 모니터의 비디오 케이블을 PC 본체에 직접 연결해 본 후, 모니터가 고장인지 아니면 모니터 분배기가 고장인지 판단해야 한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