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장편영화 쇼케이스에서 박준범 감독님의 2007년작 독립장편영화 - 도다리(FLOUNDER) 를 보고 왔습니다. 그간 봐온 독립영화 중 가장 소박한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부산판 " 세친구 " (임순례 감독) 라고도 하는 이 영화는 부산에 사는 26세 가량의 3명의 친구들의 성장통을 담고 있습니다.

시놉시스

어릴 적부터 동네친구인 상연, 청국, 우석은 사회 초년생이거나 이제 막 사회로 접어드는 과도기 속에 놓여 있다. 상연은 좋아하는 여자 후배가 있는 동아리방에 오랜만에 찾아갔다가 갑자기 선배로부터 룸살롱 일을 소개받게 된다. 힙합뮤지션을 꿈꾸는 청국은 사채와 현실적 압박 속에 시달리게 되고, 우석은 새벽 선착장과 항만부두에서 힘겹게 일하며 경창 공무원이 되기 위해 매진하는데..
아등바등하는 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예측 불가한 현실은 더욱 더 그들을 암담하게 만든다.
연출의도

가늠한 것보다 가혹한 현실을 극복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피부로 느끼며 그 속에서 무너져가는 청춘들의 모습을 담아보고 싶었다. 삶의 비극적 상황 속에서 그들의 믿음과 순수성은 상처받고 퇴색되어 간다.
그러나 그 성장통 후에, 삶에 대한 의지와, 관계에 대한 믿음과, 사람에 대한 애정이 각자에게 긍정적으로 환원될 수 있길 바라며, 삶에 대한 태도와 자세 또한 한큼 성숙하길 바란다.

부산사투리와 특유의 무뚝뚝하지만 정이 묻어나는 분위기가 영화 전체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청춘이 사회를 직접 체험하기 시작하면서 겪게 되는 실패를 보여주는 데, 제 느낌에는 현실의 가혹함보다는 부서지기 쉬운 청춘의 일면을 드러낸 것 같습니다.

영화가 비교적 쉽고 차분해서 독립영화가 덮어쓰고 있는 어렵다거나 난해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만 역시 이렇게 되면 TV 드라마보다 약간 더 표현이 센 것 뿐인데 굳이 돈내고 극장에서 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소박한 관람자들의 잣대에 걸릴 것 같습니다. 웬만한 영화광이 아니면 그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냥 적당히 잘 만든 드라마 한편을 극장에서 본 기분입니다. 제작비가 6천 4백 3십만원 선이라고 하는데, 요즘 TV 단막극 한편 만드는 비용과 대비해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제작된건지 궁금하네요. 물론 독립영화는 효율보다 작가주의 정신이 얼마나 잘 표현되었는가와 관객에게 먹혀들었는가가 중요하지요. ^^;;

전 이런 류의 영화를 몇 편 봐서 그런지 그닥 새롭다거나 예리하다는 느낌은 별로 없었습니다. 단지 어디나 있는 철부지 한놈을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속에서 열불이 나는 느낌정도였습니다. 약간 오버한 느낌이 나는 건 룸살롱에서 일하게 된 상연이 우석이 동생의 병원비 문제로 매춘을 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좀 스토리가 비약적이라고나 할까요? 친구 동생 죽는 것도 아닌데, 즐기기 위한 것도 아닌 ( 설정상 여자랑 하룻밤 즐기는 걸 긍정적으로 보는 캐릭터는 아닙니다.) 매춘을 생각한다는 것도 좀 억지스러운데, 약간의 의심이 생겨 주저없이 추적해서 친구가 그런 식으로 돈버는 걸 알아내는 부두노동자라니.. 흠.. 부산의 청춘들은 그게 가능한 건지.. ^^;;

경상도 쪽이 고향이신 분들은 재미있게 볼만 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지역색도 강합니다.

줏어들은 말에 영화에는 열린 구조와 닫힌 구조가 있다고 합니다. 열린 구조는 감독은 문제의식을 충분히 반영만 하고 그 느낌, 판단은 관객의 몫으로 남겨놓은 것이고, 닫힌 구조란 문제의식과 함께 자신의 의견도 피력해서 관객의 호응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도다리는 열린 구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청춘을 어떻게 보시는 지 궁금합니다. 이들은 과연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