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재밌게 보고 있는 만화라면 단연 윤태호 작가님의 " 미생 " 이다. " 이끼 " 가 꽤나 좋은 작품이라 여겨져 아마 이분한테서 이보다 더 좋은 작품이 나올것 같지 않아 - 작가 개인에 대한 판단이기보다는 우리나라 만화 환경 자체가 워낙 열악하고, 한 작가가 연이어 뛰어난 작품을 내놓는 경우는 드물었기에 ^^;; - 낼름 구입했는데, 차라리 " 미생 " 을 구입했어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다. ㅡㅡ;;

좋은 작품들을 여건이 되는대로 구입하는 게 뭐 나쁘겠는가마는 책 놓을 자리가 없는 궁색한 공간인지라.. ^^;; 얼마 되지도 않게 구입한 몇 십권의 책들도 진열보다는 쌓기 중심의 배치로 되어 있다.

이렇게 재밌는 작품에 대한 뒷얘기를 작가의 인터뷰 속에서 볼 수 있어 좋았는데, 아직 연재 중이고, 주 2 회인지라 한참 있다가 몰아볼 것 같은데, 그러기에 가끔 작가 인터뷰를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 기록해 둔다.


http://www.hani.co.kr/arti/SERIES/379/571334.html ( PC 버전 )

http://m.hani.co.kr/arti/culture/music/571334.html ( 모바일 버전 )


...

자기 회사가 원 인터내셔널의 모델이라는 사람을 여럿 봤습니다.

“회식 자리 나가보면 각 상사의 차장, 부장님들이 모두 ‘우리 회사가 모델이죠?’ 물어요. 전반적인 회사 분위기는 대우인데, 회의 준비나 절차를 보면 삼성 스타일, 또 어떤 면은 엘지 같고.”

-어두운 만화를 주로 그리다가 일종의 인생지침서나 자기계발서로 분위기를 확 바꿨습니다. 동기가 뭔가요, 혹시 먹히는 걸 한번 해보자?(웃음)

“출판사에서 계약금을 받고도 <이끼> 끝나고 3년 동안은 취재만 했어요. 바둑과 샐러리맨을 연결시킨 드라마를 만들고 싶었는데, 제가 두 분야 모두 문외한이잖아요. <가우스 전자>, <무대리>처럼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유머러스한 만화는 많은데, 어떻게 극만화를 만들까 고민이 많았죠. 그렇다고 우리가 혼다를 무릎 꿇리는 식의 성공신화는 만들고 싶지 않았어요. 세상 사는 게 힘든 것은 악인 때문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내적 모순 때문일 때가 많거든요. 자기 한계, 내 생각의 편협함 때문에 힘든 건데, 자기를 돌아보면서 발전하는 사람들의 작은 이야기를 그리고 싶었어요. 그러나 회사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만 있을 뿐, 제가 현실을 모르잖아요. 취재하다 보니 다행히 디테일이 살아나고 갑자기 저 스스로 재미있어졌어요. 인생지침서나 자기계발서 같다? 이 책은 사실 제 개인의 고백서예요. 많은 에피소드들이 제가 살면서 후회했던 지점들에 대한 반성이에요. 왜 그때 그 노력을 하지 않았지? 왜 그때 용감하게 그 말을 하지 않았지? 왜 자기 합리화를 하고 도망쳤지? 인정받고 싶은 장그래의 욕망에 제 감정이 많이 이입되죠.”

-어떤 점이 고백적인가요?

“그 친구(장그래)는 바둑 특기생으로 자랐고, 저는 미술 특기생으로 자랐어요. 똑같이 고졸이고 학업성취도가 많이 떨어지는 삶이었죠. 저도 세상에 나와서 만화가 아니면 뭘 했을까 싶을 정도로 일반적인 상식의 기초가 떨어지는 사람이에요. 문하생 때는 비슷한 또래끼리 생활하니 별로 부끄럽지 않았는데, 제 이름 달고 데뷔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이 많아지니까 영어 쓰는 사람 많고, 그런 사람들에게 꿀리는 게 싫어서 알아듣는 척하다가 돌아와서는 좌절에 빠지고, 전화해서 그게 무슨 뜻이었지 물어보고, 무식에 대한 공포가 컸어요.”

...

- 한겨레 토요판 " 김두식의 고백 " 에서 발췌.

출처 : DAUM



일단 지금 여기까지 봤으니 다음에 볼 때 헤매지 않도록 링크를 걸어둔다. ^^;;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er/19443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