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말경에 13권까지 우리나라에 출간된 것으로 보인다. 2005년경부터 시작했으니 발간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스토리나 완성도는 높다.

"빈란드 사가"라는 바이킹의 서사시를 모티브로 실존인물인 "토르핀"의 일대기가 그려지고 있다. 로마시대 이후 11세기경의 영국과 덴마크가 주무대이고, 크리스토퍼 콜롬부스보다 수백년 전에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바이킹의 전승이 주요 스토리다. 

빈란드사가_1권_표지

출처 : 학산문화사

빈란드사가_12권_표지

출처 : 학산문화사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팩션물(?)이고, 그림체가 수준급이다. 작가인 마코토 유키무라의 다른 작품으로 "플라타네스"가 있다고 한다. 제목은 익히 봐왔지만 왠지 땡기지 않았으나 "빈란드사가"로 인해 급호감 상태다. 

** 이하 만화의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을 밝혀둡니다. 

주인공은 "토르핀"은 아버지 "토르즈"에게 어릴 적부터 훌륭한 가르침을 받지만, 타고난 투사의 본능과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충격으로 인해 복수에 전념하게 된다. 이런 토르즈가 우여곡절 끝에 노예상태로 전락해 있고, 신분제 타파에 대한 정신적인 각성을 시작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상황이다. 

아버지 "토르즈"를 죽인 "아셰라드"('재투성이'라는 뜻)는 토르핀에게는 원수이면서 사실상의 스승이기도 하다. 토르핀이 어리기에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싸움을 하는 방법에 관한 많은 조언과 전략가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본의 아니게 가르쳐주는 것도 있는데, 바로 무리를 이끄는 자의 도리에 관해서다. 아셰라드는 10여년간 함께한 용병집단에게 배신을 당하는데, 아셰라드 스스로 동료들에게 마음을 열지 않은 것이 한 몫 했다. 10여년간 꼴보기 싫었다는 대사와 함께 동료들과 칼을 섞는 아셰라드를 토르핀이 직접 보지는 못했으나, 스토리 전개상 앞으로 많은 동료들을 얻어야 할 토르핀으로써는 깨우쳐야 할 부분이다. 

토르즈와 아셰라드는 현실적으로 실패한 두 명의 아버지 역할을 하고 있는데, 토르즈의 경우에는 너무 순수하고 이상적이기에 실패했고, 아셰라드는 그 반대로 너무 이기적이고 현실적이었다. 토르핀은 이 둘이 죽어갈 때마다 엄청난 충격만 받고 하나도 깨우치질 못하는데, 이제 서서히 나이가 들어가며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주 잔인하면서도 전투적인 데인인들(오늘날 덴마크쪽 사람들)을 아주 호감있게 그린다는 점이다. 일본의 사무라이 로망을 반영한 것으로도 보이는데, 추측으로는 토르핀이 노예제의 부당함을 극복하는 대안이 신분제 타파가 아니라 신세계 항해로 선택하는 배경이 되는 게 아닐까 싶다. 여기에는 덴마크의 왕이 된 크노트와도 연관이 있을 것 같고, 아버지 토르즈의 가르침은 "적은 없다"라는 메시지와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여러 전개들이 신세계 탐험이라는 큰 설정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빈란드사가"가 제법 인기있는 이유는 역시 마초적인 로망일 것 같다. 강한 힘을 꿈꾸는 남자들이 좋아하는 잔인하고 강하면서도 쿨한 캐릭터들이 곳곳에서 등장하고 시원시원하고 사고들을 쳐 얘기를 재밌게 만든다. 주변의 단순무식한 전사들은 가끔 동정을 사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도 아셰라드 용병집단의 오른팔격인 비요른의 죽음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정말 단순무식의 엑스트라급 캐릭터로 보였는데, 별 스토리도 없이 꿋꿋하게 등장하다가 아셰라드의 칼 아래 죽어가면서 "친구가 되고 싶었어.."라는 명대사 한마디와 함께 현실에 찌든 아셰라드에게서 뜨거운 눈물이 솟아나게 만든다. 아마 아셰라드가 유일하게 우는 장면으로 기억되는데, 이건 거의 마른 오징어를 움켜쥐어 물을 짜내는 급으로 보인다. ^^;;


12권에서 노예가 된 토르즈의 농장주인의 큰아들인 토르길과 농장의 두목급 보디가드인 로알드(뱀)이 차세대 매력마초남으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 다 현실의 불합리함에 적응하기에는 너무 피가 끓고 있다는 걸 쉽게 눈치챌 수 있다. 

이렇게 재밌는 만화를 그리는 마코토 유키무라라는 작가에게 한마디 할 말이 있다면.. 

제발 좀 빨리 그려주세요.. ㅋㅋㅋ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