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에 첫 출간된 필립 K. 딕(필립 킨드리드 딕. 혹은 PKD)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는 1982년에 나온 리들리 스콧 감독의 SF영화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의 원작소설이다.

2004년에 폴라북스에 나온 번역판을 작업한 역자는 영화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원작을 읽어보기를 권하지만, 영화를 몇 번이나 먼저 보고난 후,(비록 오래되긴 했지만) 원작소설을 본 사람으로써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잘 이해하기 위해 원작소설을 읽기보다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의도가 뭔지 해석해 보기 위해 읽는 것이 낫다고 본다. 소설과 영화는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한 탐구와 고민을 상당히 다르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옮긴이(번역)는 영화가 필립 K. 딕의 원작세계를 그려내는 데 한계를 보였다고 암시하고 있다. 

원작소설은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이외에도 1963년에 나온 단편 "작고 검은 상자"(The Little Black Box)"가 있다. 필립 K. 딕은 이 단편이 훨씬 분명한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는데, 영화에서는 이 "작고 검은 상자"가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 소설이 감정이입(?) 장치를 통해 공유되는 사람의 감정과 불분명한 현실을 묘사함으로써 인간의 존재가치를 논했다면, 영화는 불안감이 가득한 도시 속에서 스스로의 감정(?)에 충실한 안드로이드를 대두시켜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영화와 소설은 너무 다른 부분이 많아 마치 한 나무에서 자라난 서로 다른 두 줄기같다. 

책표지

출처 : DAUM 책



평소 SF소설을 읽는 편이 아니라면 불편함이 많이 느낄 수 있겠다.(개인적으로 그랬다. ^^;;)1960년대에 씌여졌기에 더 생뚱맞을 수 있겠지만, "블레이드 러너"를 떠올리며 읽는다면 꽤 재밌게 읽을 수 있다. 

그렇지만, 오래된 소설을 굳이 찾아 읽을 사람은 많지 않을 듯 싶어 줄거리를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 ^^;;

소설이나 영화나 주인공은 "릭 데카드"다. 소설에서는 "아이랜"이라는 아내가 있는데, 시작부분에서는 관계가 소원하다가 후반부에서는 상당히 가까워진다. 

미래의 피폐해진 지구에서 안드로이드 현상금 사냥꾼으로 살아가는데, 이 세계에서는 안드로이드 애완동물들을 가진 것이 부끄러워진 세상이다. 평소에서 실제 동물이나 혹은 곤충이라도 가져보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6대의 안드로이드를 퇴역(폐기)시키는 일이 들어온다. 소설은 릭 데커드가 하루동안 6대의 안드로이드를 처리하는 이야기다. 



소설에 등장하는 안드로이드는 넥서스-6 모델인데, 소설상으로는 릭 데커드와 엮이게(?) 되는"레이철 로즌"과 '닭대가리' J. R. 이지도어가 좋아하는 "프리스 스트래턴"의 외모가 똑같다. 영화에서는 숀 영(레이첼)과 대릴 한나(프리스)로 등장한다. 

소설에서는 릭 데카드가 확실히 '인간'이지만, 영화에서는 논란이 분분하다. 요즘은 해리슨 포드가 연기한 "릭 데카드"가 안드로이드였다는 쪽으로 잠정 결론이 내려진 것 같다. 

소설에서는 "월버 머서"라는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종교라든가, 지능이 너무 떨어져 차별대우를 받는 특수인들(J. R. 이지도어같은) 그리고 안드로이드 동물들에 대한 집착(?) 등이 주제의식을 더하고 있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