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의 저자인 히가시가와 도쿠야의 작품이다.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는 추천할 만한 코믹 탐정물이지만, 가상의 도시 이카가와 시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은 들쭉날쭉하다. "웬수 같은 이웃집 탐정"은 실망스럽기까지 하다.

5개의 에피소드들은 추리물로써는 평균이하라고 본다. 유머는 그나마 봐줄만 하지만, 그마저도 일본 글자나 말장난이라 쉽게 반응하기 어렵다. ㅡㅡ;; 이전의 작품들은 추리소설과 유머소설의 균형을 잘 맞추고 있었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사실상 탐정물을 가장한 코미디소설이다. 남여 주인공의 친구같은 연애담을 읽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허황된 만화같은 캐릭터지만, 이제는 정이 들만한 수준이다. 코미디물로 

(이하 책내용이나 추리결과가 나오니 참고 바랍니다.)

죽음에 이르는 전력 질주의 수수께끼

추리의 비밀은 두 건물 사이에 설치한 로프가 끊어지는 바람에 줄을 잡고 있던 사람이 한 쪽 건물로 떨어진다는 점인데, 두 발이 충분히 땅에 닿을 거리로 떨어졌다면 어쩔 수 없이 달리기 전에 이미 다리가 부러졌을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대개 남자들은 비스듬이 떨어지게 될 경우, 머리 등을 보호하기 위해 새우처럼 구부리거나 바닥을 구를 준비를 한다. 목격자가 보기에도 건물벽을 향해 달리는 것처럼 보일 만큼 오래 달리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이해하기 어렵다. 


탐정이 찍은 사진

범인이 지레 놀라 호들갑을 떠는 바람에 결론이 나지만, 그밖에는 허술하기 그지 없다. 원래 간섭하고자 했던 살인사건 내용과 연관이 있다는 건 단지 살인동기만 밝혀낼 뿐이다. 흔한 패턴이지만, 흔하다고 너무 날림 구성한 게 아닌가 싶다. 


이카가미 일족 살인사건

"오징어 사당"도 웃기지만, 그걸로 어른들이 비슷한 사당들의 위치를 헷갈린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간다. 게다가 가끔 몇 번은 방문했다면서 시체가 있던 사당과 없던 사당의 위치가 다른 것조차 몰랐다는 걸 그냥 받아들이기 난감하다. 그래서 초반에 오징어 얘기가 그리 나오고, 사건을 풀이하는 것도 탐정이 아닌 오징어를 뒤집어 쓴 이상한 아이인가?



죽은 사람은 한숨을 내뱉지 않는다. 

그래서 독자가 내뱉는다. 무슨 반딧불을 입에 넣고 뛰다가 절벽에 떨어져서 죽었다고 하는데, 그 밑에 중학생 소년도 있었다. 단순하게 하면 민망한 짓(사실상 도둑질)을 했다가 주인이 쫓아오자 입 안에 반딧불들을 한웅큼 물로 오밤중에 뛰다가 절벽에 떨어져 죽은 채로 계속 굴러 소년과 부딪쳤다는 플롯이다. 이것을 추리물로 만들 생각을 어떻게 했을까?


204호실은 불타고 있는가

불은 안 타고 애가 탄다. 무슨 추리가 끝까지 치밀한 논리보다 그럴듯한 설명으로 마무리지으려 하는지 아쉽기만 하다. "웬수 같은 이웃집 탐정"이 아니라 "웬수 같은 이웃집 저자"다.

아예 재미가 없으면 보지나 않지. 여전히 읽을 만한 코미디로 책을 들게 만들면서도 마지 못해 봐주겠다 싶은 정도의 추리 구조로 그 동안의 기대치를 많이 삭감시겼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