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옹의 저력이 느껴지는 책이다. 처음에 5부작으로 기획했던 것을 인기가 솟구치자 7부작으로 확장했는데, 5부에서는 기존에 벌려놓은 것들을 꾸준하게 이어가면서도 새로운 떡밥들을 두루두루 뿌려두고 계신다. 사실 읽다 보면 어떤 떡밥이었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하지만, 적어도 뿌려질 때만큼은 흥미진진하다. 




5부 2권에서 눈에 띄는 점은 전혀 화자가 될 것 같지 않았던 멜리산드레(Melisandre)가 한 챕터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혹시 누군지 기억나지 않는다면 1부 시작부분에서 왕이었던 로버트 바라테온의 동생인 스타니스 바라테온을 옆에서 조종하는 붉은 여사제다. 빛의 군주인 를로르를 섬기고, 지금까지는 가장 흉악하고 요상한 마법들을 구사하는 존재다. 


초자연적인 존재로써는 북부를 향해 가고 있는 스타크 가문의 어린 아들 브랜도 있지만, 그는 자신의 능력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멜리산드레와 다르다. 그러니 소설 속에 등장하는 마법과 주문과 전설 속 존재들, 그리고 드레곤에 대한 설명을 해주면서 평범한 독자들의 허기를 채워줘도 좋으련만 끝내 다른 화자들처럼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고민하고 노력한다. 


또한, 로버트 때부터 문제가 됐던 부채문제를 라니스터가 다 떠안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아이언 뱅크가 월쪽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좀 뜬금없어 보이는 이 은행은 전쟁통이든 전쟁이 끝나든 자신들이 받아야 할 것에 대해서는 포기하지 못하는 집단이라는 걸 자신있게 내비친다. 온통 전쟁이라 사실상 권력은 뿔뿔이 흩어져 있는 상황이라 뭔가 굉장한 비밀병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은 정말 엇박자적인 존재다. 월의 존 스노우에게 대량의 채무를 빌려준다. 도대체 어떻게 받겠다는 건지 알 수 없는데, 과정은 순탄해 보였다. 왠지 킹스랜딩의 스파이더나 리틀 핑거 쪽과 연결된 것이 아닌가 싶다. 마법적인 요소보다는 아무래도 자본가와 귀족적인 인맥이 그들의 힘으로 추측된다. 





WRITTEN BY
리컨
영화를 즐기는 취미를 기록한 블로그입니다.

,